가업상속공제 활용
중소기업의 원활한 가업승계를 위한 절세전략이 필요하신가요?
가업상속공제를 활용한다면 최대 500억까지 세금없이 승계가 가능합니다. 하지만 승계 과정에서 가족간 분쟁과 임직원 갈등과 같은 세금문제 외에도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. 중기경영진흥원은 관련제도를 적용할 수 있는 절세전략과 명의신탁주식환원, 지배구조변경, 가지급금 및 미처분이익잉여금 정리 등 승계과정에서 꼭 검토해야할 다양한 변수를 반영한 가업승계절세컨설팅을 진행하며 사후관리까지 철저하게 관리해 드리고 있습니다.
가업승계관련제도
- 가업상속공제제도
- 10년이상 계속 경영한 중소기업의 경우, 배우자와 자녀에게 기업을 승계 시 최대 500억까지 가업상속재산가액의 100%를 상속 공제함을써 중소기업의 원활한 가업승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. 제도 요건을 충족 여부를 검토하고 반영 가능한 다양한 전략을 적용하여 제도를 적용 시키는 것이 절세전략의 핵심포인트 입니다.
- 가업승계 주식 증여세 과세특례제도
- 10년이상 계속 경영한 중소기업의 경영자가 60세 이상일 경우, 증여재산가액에서 5억원을 공제하고 10%의 낮은 세율로 증여세를 부과하는 제도입니다.
- 창업자금 증여세 과세특례제도
- 18세 이상 거주자인 자녀가 60세 이상인 부모로부터 창업자금을 증여받아 중소기업을 창업 할 수 있도록 일정한도에서 5억원을 공제한 후 10%의 낮은 세율로 증여세를 부과하는 제도입니다.
가업승계관련제도 적용 시 주의사항
- 제도 적용 전 사전에 검토해야 할 요건
- 기업의 규모와 업종요건 확인, 가업 경영기간 요건 확인, 최대주주 지분 요건 확인, 피상속인 요건 확인, 상속인 요건 확인
- 제도 적용 후 관리해야 할 사후요건
- 가업 단독승계 및 취임 요건 관리, 가업종사 요건 관리, 가업용 자산 유지 요건 관리, 지분 유지 요건 관리, 근로자 유지 요건 관리
- 제도 적용을 위한 사전요건 충족과 제도 적용 이후 10년간 사후요건을 관리할 수 있는 전문가와 충분한 사전검토를 진행해야 안정적인 절세가 가능합니다.
상속 증여시 절세를 위한 전략
- 가업상속공제제도 활용
- 가업승계 증여특례제도 활용
- 명의신탁주식 환원
- 가지급금 정리 및 미처분이익잉여금 처분
- 주식이동 및 지배구조변경
- 제도 적용을 위한 기업합병분할
중경진 가업승계컨설팅 장점
- 오랜 자문 경험을 바탕으로 ‘최적의 절세방안과 과세관청 소명방안’을 컨설팅합니다.
- 가업승계와 관련한 변경된 제도 내용과 세법내용을 반영한 최적의 절세전략을 제안해 드리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 모두를 절감 할 수 있습니다.
- 안전한 가업승계란 제도적용과 절세전략 실행 이후 사후관리가 더욱 중요합니다.
- 실무팀을 운영하여 정기적으로 사후요건 충족 여부를 검토하고 변동사항에 대한 대처 방안을 관리해 드립니다.
- 제도 적용이 어렵다면, 플랜B를 준비합니다.
- 제도 적용이 불가한 상황에 대비한 상속세 재원마련 전략까지 준비하며, 주식가치평가, 감정평가 시기와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여 절세 가능한 다양한 전략을 구상합니다.
당면한 문제를 위험부담없이 얼마나 절세하면서 해결할 수 있는가?
중기경영진흥원은 의뢰기업 기업진단을 진행하여 기업이 당면한 문제의 원인까지 찾아 최소 비용으로 문제해결 및 사후관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